2025학년도
한국창의영재교육원 장영실 전형 준비반
(수퍼영재 만들기 프로젝트)
Ⅰ. 목적
◦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시대를 주도하는 융합형 창의영재 육성을 위한 탐구와 체험 중심의 캠프 실시
◦ 자연환경의 탐구주제 선정, 탐색, 계획서 작성, 탐구 실행, 결과 및 결론 도출하는 탐구능력과 종합적 사고력을 향상시켜 국가경쟁력을 도모할 노벨상 꿈나무 영재 육성
Ⅱ. 운영 방침
가. 영재교육대상자는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발굴․육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 영역은 수학․과학 분야를 우선 실시하고, 한창원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다. 교육과정 운영은 학기 중 출석수업(온 오프라인), 방학 중 집중수업의 기본교육과정 외 현장체험학습, 발명교육, 영재캠프 등 특별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라. 영재교육 교수-학습방법은 토론과 프로젝트 학습, 교과 간 통합프로그램, 문제 해결 위주의 교수-학습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창의력 신장에 중점을 지도한다.
마. 영재교육 담당강사는 전국적으로 지역별 전문성을 가진 영재교육 관련 퇴직교원 및 퇴직 교수를 선발하고, 국내․외 연수, 세미나, 워크숍 등에 적극 참가하도록 한다.
< 수강료 및 접수문의>
◦ 월 수강료 (수강료는 과제연구 준비 관계로 학기당 입금 원칙임)
◦ 접수문의접수문의
Ⅲ. 교육 과정 편성
1. 편성의 방향
1) 한창원 교육과정은 본원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도록 편성·운영한다.
2) 연간 프로그램은 상담활동, 연구활동, 발명교육, 캠프활동 등으로 구성한다.
3) 1단위 시간은 40분 연속강의를 원칙으로 하되, 학습 내용 등에 따라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한다.
4) 월 4회를 실시를 원칙으로 하되, 과제연구 운영상 1~2회로 (1일 8시간, 2일 각각 4시간씩 )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5) 교과별로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활용하되 프로그램이 중복되지 않고 연계가 되도록 운영한다.
6) 특별과정으로 발명교육을 실시하고, 유명인사 초청 강연, 현장체험학습으로 운영한다.
7) 연간 한주제를 과제연구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산출물 대회를 실시한다.
월별 1개과목으로 1개 주제로 연구하고 마지막 주에 연구보고서 제출함
지역특성에 맞는 1개 주제를 선정하여 팀별 장기 프로젝트로 실시하고 매 수업시 20분정도 토의함
과제연구는 9개월로 과학과 수학 비율은 6:3 비율로 실시함(캠프활동은 별도)
수업은 온라인수업으로 하되, 출석수업은 월 1회 이상 실시함
2. 시간배당
1) 교육과정 시간 배당은 수업 시수를 기준으로 한다.
2) 1단위 시간은 40분을 기준으로 하고 2시간 연강을 실시함, 다만, 학습 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조절할 수 있다.
3) 연간 교육과정 운영계획
4) 교과 주별 운영 시정표
5) 월별수업일수(시수)
(1학기 ) 한창원만의 교재 개발 / 국제대회 참여(5개 정도)
(2학기)
Ⅳ. 교과별 과제연구 운영
1. 과제연구 운영방침
가. 초3~중1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당 12명 선발 운영
다. 학생 적성에 따라 3개 분야(수학, 과학, 정보)로 운영함
라. 분야별 1팀당 3~5명씩 구성하고, 멘토 1명이 2팀 정도를 담당함
마. 장소는 전국 권역별로 나누고 장소는 근교를 지정하는 것으로 함
바. 강사는 대학교수, 영재학교 경력 교사, 연구원 등으로 위촉함
사. 절차는 주제 탐구-탐구실행-결과보고서 작성-포스터발표(논문집 배포)
아. 우수상은 각종 연구대회(전국과학전람회 등)에 출전 가능
2. 프로그램 개요 및 단계
3. 강사매칭 (과목 전문 교수요원 배정)
4. 교과별 과제연구(주제탐구) 주제(예시)
가. 초등수학반 (매쓰 캥거루 교제 준비)
나. 초등과학반
Ⅴ.수강생 제출 양식
【양식 1】
창의융합(장영실) 연구계획서
1. 기본 정보
2. 세부정보
【양식 2】
창의융합(장영실) 연구 보고서(소논문)
※ 1-3번 내용이 10page를 넘지 않게 작성
1. 과제 개요
□ 탐구 목적
○ 본 탐구를 착수하게 된 동기, 필요성 및 목적, 지역 특성 및 학교 여건, 연구 동기, 목적 등에 대해 기술
- 연구 문제 기록, 연구의 제한점을 포함할 것
□ 탐구 내용
○ 연구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
2. 과제 수행 내용
□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조사
○ 본 과제를 수행하게 된 이론적 배경, 선행 연구를 기술
○ 본 연구과제와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차별성에 대해서도 기술
□ 탐구 주제의 선정
○ 연구주제를 탐색하고 선정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주도적 노력과 협업, 전문가 자문 등 구체적 활동이 나타날 것
□ 탐구 방법
○ 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 기법, 전문가 활용 방안 등
□ 탐구 활동 및 과정
○ 가설 설정, 실험 설계, 실험 과정, 시행착오 극복 등
- 월별 연구 추진 실적, 연구비 사용 내역, 시설 활용 실적
○ 외부 전문가 자문 내역 등도 상세히 기술
3. 탐구 결과 및 기대효과
□ 탐구 결과
○ 지금까지 연구 결과, 당초 계획 대비 연구 진행률
○ 당초 예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게 된 이유, 자체 분석
□ 기대 효과
○ 남은 과제 기간 동안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계획, 대책, 연구 성과의 활용 및 확산 방안 등
4. 참고문헌
※ 저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기재, abc 순으로 기재
※ 한글 참고문헌을 앞에 기재, 영문을 두 번째, 타 언어를 마지막에 기재
【양식 3】
서 약 서
본인은「창의융합(장영실) 프로그램⌟을 자기주도적 탐구과제로 팀원 중심으로 과제를 수행할 것이며, 연구하는 동안 연구지도 강사의 지도를 준수할 것이며, 특히 안전관리 지침에 철저히 준수할 것을 맹세합니다.
2025. . .
책임 지도교수 : (인)
한국창의영재교육원 대표 귀하
【양식 4】
개인정보 제공 동의 및 활용 승낙서
Ⅵ. 월 수강료 및 접수문의
◦ 월 수강료 (수강료는 과제연구 준비 관계로 학기당 입금 원칙임)
◦ 접수문의접수문의
영재학교 및 과학고 입학 대비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무료특강 안내]
영재학교/과학고 자기 소개서 작성 컨설팅 안내